현재 위치

Home > 성인재활치료 > 특수검사


뉴로피드백 검사/훈련

뇌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때에는 뇌파에 이상치가 나타나게 되므로 뉴로피드백 검사/훈련을 실시하여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뉴로피드백 검사/훈련 사진

대상

  • 주의/행동장애, 자폐증, 인지학습장애, 수면장애, 불안․강박증세, 우울증, 간질, 두통, 뇌졸중 뇌손상, 이명,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중독, 홧병, 공포증, 만성피로, 고혈압

뉴로피드백이란?

  • 우리 뇌가 모든 신체의 기능을 올바르게 통제할 수 있도록 뇌를 훈련시키는 기술입니다.
    뇌가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때에는 뇌파에 이상치가 나타나게 되므로 뉴로피드백을 통한 개선이 가능한 것입니다. 뉴로피드백을 신체단련을 통해 체력을 강화시키듯 뇌를 훈련시켜 잘 작용하도록 합니다.

검사내용

  • 환자의 증상에 대해 면담 후, 환자의 뇌파에 대한 사전 검사가 실시됩니다. 검사를 통해서 확인된 문제에 대해서 주 2-3회정도 지속적으로 뉴로피드백을 받게 됩니다.
    치료는 환자의 특성에 따라서 10회에서 40회 정도로 진행되며, 그 효과는 반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뉴로피드백은 무통증, 인체에 무해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개 이상의 센서를 두뇌에 부착하여 뇌파신호를 보내고 받는 과정을 컴퓨터 장비에 의해 실시합니다.
    이 훈련은 환자의 손이 아닌 뇌에서 발생하는 뇌파에 의한 비디오 게임으로 진행하며, 필요로하는 최적의 뇌파가 왕성하게 발생하면 점수로 보여지며, 신호음이 더 자주 울리게 됩니다.

효과 및 특징

  1. 주의 및 집중력 향상을 유도하며, 지속적으로 집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더불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 인지학습의 기회를 증진시킵니다.
  2. 감정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뇌파에서 감지되는 불안, 우울경향을 확인하여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3. 편안한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스트레스, 편두통, 만성피로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불균형한 좌우뇌의 균형을 맞추어 효율적으로 뇌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5. 지금까지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치매, 과잉행동아, 자폐증의 경우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임상결과를 통해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프로그램내용
각성뇌파검사 BEAM, 인지학습능력 검사
개안 뉴로피드백 SMR / Beta 훈련
폐안 뉴로피드백 Alpha / Theta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