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Home > 공공재활의료사업 > 공공재활의료사업활동

서울재활병원의 공공재활의료사업을 안내합니다.

공공재활의료사업활동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16-08-30
제목 [사회복귀지원사업] 편마비 아동을 위한 2016손모아캠프 개최
조회수 1,534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C공감
편마비 아동을 위한 특별 치료 프로그램,
2016 손모아 캠프 개최

서울재활병원에서는 지난 7월 19일부터 29일까지 약 2주간에 걸쳐 편마비 아동을 위한 단기집중 특별치료 프로그램, 손모아캠프가 진행되었습니다.

손모아캠프는 그룹으로 진행되는 CIMT(강제유도운동치료) 프로그램으로, 편마비 아이들이 친구들과 다양한 활동들에 즐겁게 참여하면서 마비측 사용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상지기능이 향상되어 일상생활에서 자신감을 키울 뿐 만 아니라 마비측 손을 자발적으로 사용하도록 독려하는 특수치료 캠프로서 2012년부터 매년 1회 서울재활병원 소아작업팀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 CIMT(constraint induced movement therapy, 강제유도운동치료)는 비마비측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동시에 마비측 상지에 강도 높은 연습과 과제 반복을 통해 사용을 유도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약 2주간,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오후 2시~5시) 진행된 2016손모아캠프에는 5명의 편마비 아동이 함께 했습니다. 매일의 일정은 하루의 프로그램에 대한 OT 후 첫시간인 작업프로그램, 간식 및 휴식 시간에 이어 2부 프로그램으로 미술, 음악, 심리 활동 등이 준비 되었으며 마무리 시간에는 보호자가 함께 참석하여 하루의 일과를 나누고 교육을 받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매일의 첫 프로그램이였던 작업시간에는 요리와 만들기, 운동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편마비 아동들은 손을 사용하여 부채를 함께 만들고 그룹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신나게 게임과
운동을 하며 어울리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요리시간에 맛있게 만든 수박화채를 친구들과
나눠먹는 시간은 아이들에게 더 의미 있고 즐거웠던 추억이 되었습니다.

두 번째 시간은 미술, 음악, 심리 시간으로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환측손을
사용해서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치료들을 받았습니다.

마지막 프로그램으로 가족과 지인들이 함께한 학예회에서는 그동안 만들었던 아이들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열심히 준비한 공연과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아이들의 이야기와 웃음이 가득했던 2016손모아캠프!
올해도 편마비 아동들을 위한 다양한 치료 프로그램들과 더불어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함께했던 모두가 행복했던 시간이였습니다.^^

글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