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Home > 병원소개 > 병원소식

믿음과 소망, 사랑을 바탕으로 치료 하겠습니다.

병원소식

서울재활병원 소식을 한 곳에 전해 드립니다.

제목 서울재활병원 8주간 보바스 소아 기본강좌 실시
등록일 2018-11-13
조회수 69
첨부파일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C공감

이미지

서울재활병원에서 10월 1일(월)부터 약 8주간 '보바스 소아 기본강좌'를 개설하였습니다.
우선 재활치료에서 많이 처방되는 보바스 치료법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보바스 치료법은 중추신경계 손상으로 인해 장애를 갖게 되는 환자의 치료를 위해 1940년대 의사인 보바스와 물리치료사이자 그의 부인인에 의해 시작되어 이후 신경과학과 뇌가소성, 정상 발달, 운동학습 등의 전문 영역 발달과 아울러 지속해서 발전해왔습니다. 지금은 전 세계의 200여 개국 이상에서 보바스 치료의 기반 된 방법을 사용하며 환자의 기능과 일상생활 참여에 제일 효율적인 치료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뇌성마비 환아를 위한 기본적인 치료 방법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그 영역은 뇌졸중 등 신경학적 손상이 있는 성인에게도 확대되어, 뇌성마비 및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발생한 신경학적 손상은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여 발달의 지연시키거나 멈추게 하고 근육을 비정상적으로 긴장시키며 이로 인해 비정상적인 자세와 움직임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환자에게 보바스 치료는 정상적인 근육의 긴장과 자세 움직임을 반복하여 자세나 움직임을 바로잡고 정상적인 운동 형태를 촉진시켜 주는 치료법입니다.

이미지

이미지

이번 보바스 소아 기본 강좌에는한국 보바스 협회 소아협회장이자 서울재활병원 임선규 자문위원을 중심으로 뇌성마비 분류, 신경과학, 치료 및 평가 원리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뇌성마비 아동 치료를 위한 이론적 개념과 치료 실습이 병행됩니다. 현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등 26명이 선발되어 교육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선천적, 후천적 장애 인구가 늘어나고 전문적인 재활치료의 요구도 함께 늘어 가고 있습니다.  서울재활병원은 전문적 재활치료시스템의 정착과 재활치료를 할 수 있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다방면으로 연구하고 있으며, 재활치료가 필요한 곳이 어디든 대기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많은 치료사들이 양성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목록